학원 등록부터 학과시험까지는 #1에서:
2023.10.12. ~ 10.13.(수, 목) - 기능교육 수강
학원 강사들이 더럽게 불친절하다는 후기가 많아서 걱정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엄청 까칠해보이는 강사님 당첨.
처음엔 좀 신경질내듯이 가르쳐주면서 1종을 왜 골랐냐, 2종 따서 7년 기다리면 1종 되는데 (아님) 어쩌구 하셨는데, 몇바퀴 돌고 나니까 운전 잘한다고 이정도면 금방 따겠다고.. ㅎㅎ 많이 격려해주셨습니다.
학원이 돈이 많이 없는건지 봉론티어를 아직도 굴리고 있습니다.
'설마 저걸로 시험을 보겠어?' 했는데, 놀랍게도 도로 수업할 때도 저거 굴린다고 하네요. 그나마 다행인건 도로시험은 봉3로 본다고...
수업 내용은 대충 클러치 사용법 및 경사로 반클러치, 돌발 발생 구간, T코스 들어가는 방법, 가속구간 변속 등 주행 코스나 차량 조작법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전부입니다. 말로 이러쿵 저러쿵 하는 것보단 그냥 직접 운전시켜보는 게 더 확실하기 때문에 ㅋㅋ 처음 1시간 이후에는 그냥 코스만 주구장창 돌았습니다.
2023.10.14.(토) - 기능시험 응시
시험은 아침부터 봤구요, 1종 응시자가 저 포함 둘밖에 없어서 그런가.. 시험 순서가 제가 맨 처음이였습니다.
크게 어려운 건 없었습니다만 1종보통의 대표적인 감점/실격 요인 4가지만 설명해보자면...
1. 1보의 첫 난관인 경사로 코스, 봉론티어의 3천cc 디-젤 엔진의 강력한 토크 덕분에 반클러치만으로 무사히 통과했습니다.
2. 불합격 1등공신 T코스는 배운 대로 해보니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그냥 여유롭게 했는데 너무나 쉽게 통과 ㅎ
3. 장내 구간 중 무려 변속단을 바꿔야 하는 가속구간.. 여기서 10점 까였습니다. 20년이 넘은 썩차라 기어 체결감이 너무나 헐렁한 탓에 3단에서 2단이 아닌 바로 옆 4단으로 들어가버렸고, 엔진브레이크가 걸리지 않아 바로 눈치채고 중립 + 브레이크로 속도는 겨우 맞췄지만 2단은 끝까지 들어가지 않아 "종료 기어 위반 감점입니다."
4. 페달 조작을 헷갈리면 자칫 시동까지 꺼먹을 수 있는 돌발 구간. 하필 가속구간 끝에서 기어 잘못 넣어서 혼란스러운 와중에 돌발이 나와서 ㅋㅋ 하마터면 시동꺼먹고 개같이 탈락할 뻔..
일단 어찌저찌 코스를 다 돌고 종료 구간으로 들어가니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차량을 정차하고, 기어를 ..."
같이 1종 시험 본 두 번째 응시자분은 T코스 탈선으로 실격하셨습니다 ㅜ 안타깝..
2023.10.21.(토) 연습면허와 장거리 드라이빙
야간은 정규 수업이 아니라면서 수업 일정을 아직도 못 정했습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여름방학때 땄지..
마침 이 날은 장거리 운전(광양 - 목포 왕복)이 있었는데 심심해서 오는 길만 제가 운전해봤습니다.
암시운전자 특약 가입, 주행연습 표지도 만들고...
차량 앞뒤의 정해진 위치에 주행연습 표지를 각각 부착했습니다.
원서는 학원에 있고, 저는 주민등록증만 챙겼습니다. 학원에 얘기하면 사본을 받을 수도 있지만 굳이 안 챙겨도 신원조회만 응하면 문제없다고 하더라구요.
(경찰청 홈페이지에서 연습면허 발급 확인했습니다.)
목포 오기 전에 아반떼로도 잠깐 시내에서 운전해본 적이 있는데, 확실히 아반떼보다 맥스크루즈가 묵직하고 부드럽게 나가는 게 뭔가 마음에 듭니다. 디젤 특유의 높은 토크감도 있고, 스티어링도 같은 MDPS인데 확실히 HD의 1세대 MDPS보단 조향감이 훨씬 좋습니다. 특히 스티어링 모드 설정하는 게 되게 신기한..
집 오는 길에 기름이 다 떨어져서 주유소도 잠깐 들렀습니다.
집에 도착해서 보니 키로수가 정확히 120,000으로 딱 떨어지네요 ㅎㅎ..
12만에 교환할 소모품이 있는건지 내비 화면에도 '소모품 교환 시기입니다' 라고 뜹니다. 미션오일 같은거 교환하라는 것 같은데..
도로주행 수강부터 면허증 발급은 #3에서:
'Daily_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면허 취득 #3, 도로주행과 IC면허증 발급 (0) | 2023.10.30 |
---|---|
운전면허 취득 #1, 운전학원 등록과 학과수업 (0) | 2023.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