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800S를 맥스크루즈와 HD에 각각 장착하고 짧게 사용해본 후기입니다.
장단점 간단 요약
장점:
-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화질.
- 휴대폰 연동 및 라이브뷰 지원, 휴대폰에서 바로 영상 다운로드 가능.
- GPS 내장으로 외장 GPS 모듈이 필요 없음.
- 일체형 디자인으로 깔끔함
- 전용 뷰어 없어도 즉시 영상 시청 가능
- ADAS 생각보다 잘됨
단점:
- GPS와 시간은 별도 (휴대폰 시간과 동기화하는 기능은 있음)
- 터치가 아닌 토글 키로 조작함
- 다소 아쉬운 야간 화질
- 외부 표시등(시큐리티 LED)의 부재
- 저전압 차단 설정의 자유도
단점이지만 해결할 수 있는 것:
- 주차 녹화 시 이벤트 발생 전 상황이 기록되지 않음
- 순정 펌웨어의 한국어 음성
장점 #1,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화질.
각각 아반떼랑 맥스크루즈에 장착하려고 총 2개를 샀는데, SD카드까지 합해서 딱 30만원 정도 들었네요.
물론 광군절에 산 거라 할인 혜택을 많이 받은 것도 있지만, 제값 다 주고 사도 본체 20만원대, SD카드까지 합하면 25만원 이내로 살 수 있습니다.
아이나비를 기준으로 FXD보다는 비싸고 QXD보다는 저렴합니다. 그나저나 같은 4K인 퀀텀 4K PRO는 의외로 QXD랑 가격 차이가 크지 않네요. 디스플레이 유무 때문인가...
파인뷰는 라인업이 워낙 난잡하기도 하고, 4K 라인업이 없다는 점 때문에 여기서 비교하지는 않겠습니다.
화질은 가격 대비 우수한 수준입니다. 특히 전방 영상이 엄청 깨끗하게 찍혔습니다.
후방의 경우, SUV인 맥스크루즈에서는 정말 선명하게 잘 찍혀있는 것에 비해 세단인 아반떼에서는 흐릿하게 찍혀있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뒷유리가 거의 수직으로 세워져있는 SUV에 비해 구조적으로 세단이 불리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위치 조정을 하면 좀 나아지려나...
후방 카메라 자체는 화질이 좋은 편이지만 차량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다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녹화 영상은 유튜브에 업로드해놓았습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I6UPEBpatq9PMRi-ZI_7g8_OZIERclmS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장점 #2, 휴대폰 연동 및 라이브뷰 지원.
70mai 앱을 통해 A800S와 휴대폰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라이브뷰 기능도 지원이 되고, 아래 앨범 버튼을 누르면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과 사진들을 휴대폰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구요.
참고로 A800s의 Wi-Fi 핫스팟 기본값이 2.4GHz이므로 휴대폰에서 5GHz를 지원한다면 무조건 5GHz로 전환하시고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설정 > 시스템 설정 > Wi-Fi 에서 SSID와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데, [>5 GHz<] 로 표시된 버튼을 눌러 5GHz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SSID가 [70mai_A800S_5G_0000] 으로 뜬다면 5GHz로 변경된 것입니다.
장점 #3, 내장 GPS.
GPS 모듈을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기기 자체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GPS 수신기를 구매하거나, 유리창에 블랙박스용 수신기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신기가 따로 달리지 않으니 훨씬 깔끔합니다.
장점 #4, 일체형 디자인.
거치대가 아닌 브라켓에 직접 본체를 끼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앞유리에 일체형으로 붙어있는 느낌입니다.
장점 #5, 전용 뷰어 없이도 즉시 영상 재생.
SD카드를 PC에 직접 연결해서 영상을 시청할 때, 전용 뷰어 없이 바로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요즘 웬만한 블랙박스들도 뷰어 없이 바로 볼 수는 있습니다만, 가끔 전후방 영상이 파일 하나에 묶여있어서 뷰어를 안 쓰면 전방만 볼 수 있다던가, .dat같은 일반적인 동영상 확장자가 아닌 파일로 저장된다던가 하는 블랙박스가 요즘도 있어서.. 충분히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점 #6, 기대 이상의 ADAS.
FVAS(앞차출발알림), LDWS(차선이탈경보), FCWS(앞차추돌경보)의 3가지 ADAS 기능을 지원합니다.
요즘 저렴한 국산 블랙박스들도 다 지원하는 기능들인데, A800S도 생각보다 정확도가 괜찮습니다. 구현 자체가 어려운 건 아니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정확합니다. (FCWS는 사용 안 해봄)
나중에 작동 영상 몇 개 뽑아서 와보겠습니다..
단점 #1, 시간 설정.
블랙박스 초기 설정을 하고 나면 시간 설정을 해달라고 나오는데요, 당연히 GPS가 잡히면 자동으로 보정될 줄 알고 한참을 기다렸는데도 2021년에 멈춰있습니다..; 알고 보니 GPS로 시간을 자동으로 보정하는 기능이 없었습니다.
휴대폰 연동 후에, 앱 > 기기 메뉴 > 휴대폰 시간 동기화 메뉴가 있으니 그걸 눌러주면 자동으로 휴대폰 시간에 맞춰 동기화되긴 합니다만, 이것도 휴대폰 연결 시 자동으로 보정되지 않고 보정할 때마다 일일이 버튼을 눌러주어야 됩니다.
당연히 GPS 시간으로 알아서 보정될 줄 알았는데 조금 아쉽습니다. 이때까지 블랙박스를 써왔던 경험으로는 시간 맞춰놔도 금방 틀어져서 자주 맞춰줘야 했었던 기억이..
참고로 GPS 시간 자동 보정은 A800에서는 지원되던 기능입니다. 왜 A800S에선 빠졌는지...
단점 #2, 터치스크린 미탑재.
누군가에게는 단점이, 누군가에게는 장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조작 방식의 차이입니다.
화면을 직접 터치하여 조작하는 것이 아닌, 디스플레이 하단의 버튼 4개를 이용하여 조작하는 방식인데요. 기존에 터치 UI에 익숙하셨던 분들이라면 조금은 불편하게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버튼 바로 위, 디스플레이 하단에 해당 버튼이 현재 화면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자면...
녹화 화면에서는 [캠 전환 / 수동 녹화 / 갤러리 / 설정],
와이파이 연결 화면에서는 [뒤로 / (없음) / 주파수 변경 (5GHz ↔ 2.4GHz) / Wi-Fi ON↔OFF],
시간 설정 화면에서는 [다음 / - / + / 완료]
등 상황에 따라 버튼 역할이 바뀝니다.
적응되면 나름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만, 터치스크린만큼 직관적이지는 못하다는 점은 여전합니다.
단점 #3, 다소 아쉬운 야간 화질.
캡처 이미지를 보시면 노이즈가 조금 껴있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차 녹화 중일 때나 정차 중에는 어느정도 식별은 되는데 주행 중에는 다른 블랙박스와 마찬가지로 거의 식별이 안 됩니다. 특히 고속 주행 시에는 더더욱 안 보이네요.
단점 #4, 시큐리티 LED의 부재.
대부분의 국산 블랙박스는 주차 녹화 시 현재 블랙박스 상태를 간단하게 표시해주고, 블랙박스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시큐리티 LED라는 것이 있습니다. 랜즈 주위로 원형으로 반짝거린다거나, 브랜드 로고가 반짝거린다거나, 그냥 표시등만 하나 달려있어서 반짝거리기도 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시큐리티 LED가 있습니다.
아이나비 다른건 몰라도 시큐리티LED는 이쁘네요..
A800S는 외부 LED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유리창 각도에 따라 본체 하단의 LED 표시등이 보이기도 하는데, 다행히 두 차 모두 외부에서 LED 표시등이 보여서 이게 시큐리티 LED 역할을 어느정도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래 시큐리티용이 아닌 내부에서의 상태 표시용으로 있는 LED인데, 재밌게도 유리창에 부착 시 실내에서는 LED 표시등이 하나도 안 보입니다. ㅋㅋㅋ
타임랩스 활성화 시 전원이 켜져있는 동안 항시 점등, 주차 모드만 사용 시에는 이벤트 발생 시에만 잠깐 점등됩니다. 저는 타임랩스로 설정해놨습니다.
단점 #5, 저전압 설정.
70mai Hardwire Kit을 사용하면 주차 중에도 차량 배터리 전원을 통해 주차 녹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70mai의 모든 대쉬캠 재품은 5V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쉬캠 자체에서는 차량 전압 측정이 안 됩니다.
즉, 대쉬캠 본체가 아닌 HW Kit에서 자체적으로 저전압 차단이 이루어지는데요.
그런데 HW Kit의 저전압 차단 기준 전압은 11.6V입니다. 참고로 11.6V면 배터리가 거의 맛탱이 가기 직전 전압입니다.
운이 좋으면 힘겹게 걸릴 것이고, 아니라면 보험사 긴급출동을... 특히 겨울에는......
사제 하드와이어 킷 중에 기준 전압이 조금 더 높은 제품, 아니면 기준 전압을 설정할 수 있는 제품도 있긴 한데, 제대로 된 제품이 잘 없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단자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다거나, ACC 인가하면 0V가 나오거나 하는 등...) 조금 꺼려집니다. 차량용 보조배터리를 장착하거나, 아예 주차녹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재로서는 유일한 해결책인 것 같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짐
참고로 하드와이어가 장착되어 있어도 비디오 설정에서 주차녹화를 OFF로 설정하면 상시 전용으로 사용 가능하니 배선에 스위치를 단다던가 하는 추가 배선 작업은 굳이 안 하셔도 됩니다.
단점이지만 해결할 수 있음 #1, 주차 녹화 시 이벤트 녹화.
대부분의 국산 블랙박스들은 주차 녹화 도중 충격 감지 시 이벤트 전후 상황을 모두 기록하여 저장하는 반면, A800S를 비롯한 중국산 제품들은 충격이 감지된 이후부터 기록됩니다. 충격 전의 상황은 전혀 기록이 되지 않습니다. 물피도주 피해 입증 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점인데요..
다행히 A800S는 타임랩스 녹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타임랩스를 켜두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벤트도 기록이 되는지는 추가로 테스트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단점이지만 해결할 수 있음 #2, 한국어 음성 안내.
시스템 내의 한국어 텍스트는 잘 번역되어있으나, 음성 안내가 상당히 어눌합니다.
https://youtu.be/46t1rUq0IGw
스크립트 자체는 나름 잘 번역한 것 같은데요, [ADAS 보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속도를 20km/h 이상으로 유지하십시오.] 를 "어데스보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속도를 이십케이엠에이치 이상으로 유지하십시오", 전방 추돌 경고는 "아! 잘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앞에 '아!'는 어기조사라고 하나요?) 주행 중에 이 소리 들으면 웃겨서 집중 못할거같습니다 저는.. ㅋㅋㅋㅋ
이는 커스텀 펌웨어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 펌웨어는 https://blog.0xcc2c.com/28 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한국어 커펌계의 원조격이신 이런저런님의 펌웨어는 https://blog.naver.com/bjk110/222881438143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어놓고 보니 단점이 생각보다 많은데, 치명적인 단점은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조작 방법이나 음성안내 같은건 제조국과 가격을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납득은 됩니다.
저렴한 가격의 4K 블랙박스를 찾으신다면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T > 차량용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인뷰 LX300 이미지센서 고장, 사설 수리 (0) | 2023.02.14 |
---|---|
70mai A800s 대쉬캠 (블랙박스): 언박싱, 펌웨어 개조, 장착 전 간단 테스트! (0) | 2022.11.10 |
최악의 블랙박스, 아이나비. (0) | 2022.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