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크루즈: 안드로이드 올인원 (EKIY T7) 설치
지난 1월, 현대자동차/기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홈페이지에 아래와 같은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표준형 3세대 이하 AVN의 지도 업데이트 서비스를 2024년 12월 31일까지만 제공한다는 내용인데요...
실제로 저 공지가 올라온 이후 저희 차도 업데이트할 때마다 위처럼 서비스 종료 안내 문구가 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차 CarPlay도 안 되는데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하던 중, 작년에 아반떼에 장착했던 안드로이드 올인원이 생각나더라구요.
광군제를 맞아 저렴한 가격에 올인원을 구매했습니다.
구매한 모델은 EKIY T7, 아반떼에 장착했던 EKIY KK5와 같은 제품인데요.
7862S 칩에 4GB RAM + 64GB 옵션입니다. 작년 KK5보다는 2만원 정도 더 들었네요.
제품 준비
이 차는 몇 년 내로 판매할 예정이기 때문에 내장재의 손상도 최소화해야 하고, 특히 배선은 웬만하면 손대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동호회나 안올 카페 등을 뒤져가면서 열심히 공부하고 관련 자재들을 좀 구매를 해왔는데요.
우선 순정 GPS, DMB 안테나를 올인원과 연결할 수 있도록 Fakra 젠더를 구입했습니다.
번들 안테나 대비 순정 안테나의 성능과 품질이 월등히 좋기도 하고, 굳이 순정으로 있는데 내부에 또 장착할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건 이전에 모닝 차량 작업할 때 잭바이잭 커넥터에서 뽑아냈던 핸즈프리 마이크 배선인데요.
맥스크루즈도 같은 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배선을 그대로 잭바이잭 커넥터에 심어서 사용할 계획입니다.
설치 전 작업
내용이 많아 접은글 처리하였습니다.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핸들리모컨 배선 수정
순정 AVN(무출) 사양의 맥스크루즈, 싼타페 DM용 올인원은 CAN 디코더(이하 캔버스)가 들어갑니다.
Raize 캔버스 2개가 장착된 배선과 XP 캔버스 1개가 장착된 배선으로 나뉘는데, 제가 구매한 올인원에는 XP 캔버스가 동봉되었네요.
DM의 핸들리모컨은 CAN이 아닌 저항식임에도 캔버스를 거쳐서 올인원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어, 핸들리모컨을 커스텀하기 위해서는 배선을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XP 캔버스 기준으로 주황색 배선이 핸들리모컨과 연결되어 있더라구요. 뽑아서 KEY1 배선과 이어줬습니다.
마이크 배선 수정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받은 커넥터에는 이미 배선이 들어있고 MIC +, - 라벨만 붙어있었습니다.
그냥 이거 피복 벗기고 잭을 달아줘도 되지만, 제가 갖고있는 배선을 사용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아서 이건 그냥 뽑아냈습니다.
이렇게 완벽하게 삽입됩니다.
쿨링팬 교체
안드로이드 올인원의 기본 쿨링팬은 성능이나 내구성 모두 좋지 못해서 장착 전에 쿨링팬 먼저 교환하시는 분이 적지 않은데요.
보통 녹투아 제품을 많이 사용하시고 저도 녹투아로 골랐습니다.
가격이 부담되시면 쿨러텍 같은 저렴한 쿨링팬도 많으니 잘 찾아보시고 교체하시면 되겠습니다.
NF-A4x10 FLX입니다. 작년에 구매했던 PWM 버전에 비하면 박스가 많이 작네요.
스펙은 두 모델 모두 같으니 아무거나 구매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녹투아 팬의 경우 기본 쿨러의 반대편에 배선이 위치하므로 하우징에 추가로 홈을 파서 배선 자리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다이소 2천원짜리 줄세트로도 충분히 가능!
내장 마이크 제거
순정 마이크 연동 및 원활한 핸즈프리 통화 사용을 위해 내장 마이크를 제거하였습니다.
부팅 애니메이션 변경
아반떼 HD, TA 모닝때와 마찬가지로 차량 제조사 로고가 나오는 순정 느낌의 부팅 애니메이션으로 교체하였습니다.
후술하겠지만 블루링크 1.0 차량의 경우 MTS 모듈이 따로 분리되어 있어 AVN을 탈거하여도 원격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블루링크 로고를 추가했습니다.
오프라인 지도 설치
데이터 쉐어링 SIM은 삽입해두었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아이나비 3D Hybrid 맵을 설치했습니다.
다만 이전에도 이 맵을 사용하다 아틀란으로 갈아탔던 적이 있는 만큼, 일단은 올인원과의 호환성을 체크해보고 확정할 계획입니다.
올인원 설치
이번 작업은 얼마나 걸릴까 내심 기대하면서 시작.
에어벤트부터 탈거 후 나사 4개를 풀어 AVN을 탈거합니다.
커넥터 3개뿐인 순정 오디오만 보다가 AVN 배선을 보니 장난없네요 ㅎㄷㄷ
미리 작업을 완료해둔 잭바이잭 커넥터와 각종 변환잭들을 장착합니다.
참고로 DMB 잭의 경우 같은 Fakra 단자이더라도 GPS 잭과 반대로 연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돌기가 하나 없습니다.
저처럼 DMB를 LTE 안테나로 활용하시려는 경우 사진처럼 윗부분 돌기를 깎아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부 마감재 조립 및 보호필름 제거를 위해 우선 마감재 제거 후 본체만 걸쳐놓고 테스트해봅니다.
전원이 켜지자마자 공조정보가 하단에 표시되네요.
계기판의 AVN 관련 항목은 올인원 장착 후 아예 사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아직 남아있네요.
알고 보니 라디오 같은 일부 앱에서 계기판 연동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채널이 안맞는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긴 하지만 연동이 된다는 것 자체로도 신기하네요.
마감재까지 조립 후.
모든 기능 이상 없고, 후방카메라도 순정 그대로 잘 연동되었습니다.
카메라 화질이 많이 아쉽지만 여기서 더이상 손대고 싶지는 않기에 여기까지만..
장착 완료
1시간 잡고 작업했는데 테스트 과정을 포함한 20분만에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사제 배선 순정화 과정이 없었고, 변환잭만으로 모든 기능을 살릴 수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빨리 끝낼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올인원 장착 후에도 블루링크는 정상 작동하지만, 컨시어지 및 위치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차량 위치 조회도 마지막으로 AVN을 탈거한 위치로만 표시되고, 변환잭에도 관련 배선은 뽑혀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