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11 (RS485 to Wi-Fi) 을 이용한 홈 네트워크 활용, 그리고 에어컨 중앙제어에 관하여
삼성전자 시스템에어컨은 RS485 통신을 이용합니다. 삼성 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들도 대부분 485 통신을 사용하죠.
에어컨 통신 라인에 RS485 통신 모듈을 연결하면, 통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통신 모듈 중 하나가 바로 EW11입니다.
저는 시스템에어컨의 중앙제어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에어컨 통신 단자에 EW11을 연결해보았습니다.
관련 자료는 HomeAssistant 카페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사무실에 가져가서 본격적으로 사용해보기 전에, 집에 있는 월패드 485 통신 라인에 테스트로 한 번 연결해봤습니다.
현재 집에 월패드로 조작할 수 있는 가전이 거실 조명이랑 보일러밖에 없기 때문에, 가장 만만한 조명으로 테스트를 해봅니다.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패킷을 보내니 조명이 켜지고 월패드에 조명이 켜졌다고 표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서 패킷이 오고가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어 패킷 전송 > 조명 컨트롤러 수신하여 조명 ON > 컨트롤러에서 제어 패킷에 대한 응답 패킷 송신 > 월패드에서 응답 패킷 수신하여 상태 반영
월패드에서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으니 이제 시스템에어컨에 연결해볼 차례입니다.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에어컨은 AC060JN4PBH1, 2015년에 구매하였으며 통신 방식은 신통신입니다.
작업 전 반드시 에어컨 전원을 차단하시고 작업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위 사진처럼 실내기 그릴을 열고, PCB 커버를 제거합니다.
F!, F2, V1, V2에 배선을 연결해줍니다.
이 때, 기존 배선을 제거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F1, F2는 실외기 통신 단자, V1, V2는 DC 12V 단자로 Wi-Fi Kit이나 유선 리모컨에서 사용합니다. F1 F2를 제거하시면 실외기와 통신이 안 되어 E101 에러가 뜰 것이고, V1 V2를 제거하시면 Wi-Fi Kit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구통신 유선리모컨은 V1 V2 사용함. 제거 시 유선리모컨도 먹통됩니다.)
위와 같이 연결하면 이제 거의 준비된 겁니다.
아래 게시글 참고하여 중앙제어 옵션도 [사용]으로 바꿔주면 모든 준비는 끝납니다.
EW11 설정 페이지에 접근하여 시리얼 포트 설정을 9600, 8, 1, Even으로 설정해줍니다.
SerialPortMon 프로그램 실행하여 32 ~ 34 형식의 패킷이 수신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저는 아래 게시글을 참고하였습니다.
중앙제어 옵션이 꺼져 있을 경우, 실내기 상태 수신은 되나 제어 패킷을 보내도 응답하지 않습니다.